본문 바로가기
못받은돈 받는 방법

지급명령절차방법 빌려준 돈 빠르게 받으려면

by 머니백투미 2021. 11. 4.

"믿었던 사람인데 얼마나 된다고 안 돌려주는지 모르겠어요"

친밀한 사람이 몇십만 원을 빌려 가고 감감무소식이라고 한다면 얼마나 당황스러울지 모르겠습니다. 특히나 액수가 그렇게 크지 않아 이를 돌려달라고 하는 것 외에는 별다른 방법이 없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돈을 제대로 돌려주지 않는다면 법적인 절차를 거쳐서 대응해야 합니다. 지급명령절차방법에 대해서 안다면 소송 등에 대한 부담은 없지만, 확실히 돌려받을 수 있는 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평소 지인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는 조 모 씨는 주변 사람에게 후덕한 인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만큼 돈을 잘 빌려주고 잘 돌려받는 것으로도 정평이 나 있었습니다. 여기에는 조모씨가 가진 원칙 때문입니다. 돈을 일단 빌려준다면 반드시 돌려받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다소 애매하게 구는 친구가 있어 고민이 됐습니다. 바로 A 씨입니다. A 씨는 조 모 씨에게 몇만 원씩을 빌려 갔지만 갚는 것 절반, 갚지 않는 것 절반식으로 거래를 했습니다. 처음에는 얼마 안 되는 돈이고 친한 친구다 보니 별생각을 하지 않았습니다. 지급명령절차방법에 대해서 이용해야 한다는 생각도 없었습니다.

문제는 점차 액수가 커지기 시작하더니 어느 순간에는 몇백만 원을 빌렸다가 몇십만 원을 남기고 갚지 않았습니다. 지속적인 거래 행위로 인해서 돈이 일정하게 쌓이자 결국 조 모 씨는 이를 돌려받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돌아온 대답은 조금만 기다려달라는 얘기뿐이었습니다. 이렇게 되면 돈을 갚지 않고 있는 상황이 지속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 조 모 씨는 지급명령절차방법을 위해서 머니백과 상담을 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이처럼 돈을 갚아야 하지만 갚지 않는 경우 소송을 하기에는 비용과 시간이 부담스럽고 아무 조치도 할 수 없는 경우에 지급명령절차방법을 활용하는 게 좋습니다. 지급명령은 타인이 돈을 돌려주지 않고 있다고 인정하는 사건에 대해서 민사소송을 하는 것보다 빠르고 간편하게 법원에 돈을 갚으라고 결정하는 절차를 말합니다. 이렇게 되면 불과 1~2개월 만에 법원 결정을 통해 돈을 돌려받을 수 있도록 조치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 과정을 혼자서 진행하는 게 쉽지 않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지급명령절차방법을 잘 아는 머니백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래도 친한 친구라고 하더라도 이에 대해서 차일피일 미루고 있다면 돈을 돌려줄 생각이 없다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설사 조금씩 갚았다고 하더라도 지속적인 거래 패턴이 이러고 있다면 한 번은 따끔하게 혼나야 하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럴 경우 독촉을 지속해서 하기보다는 법적인 처리를 하는 것이 앞으로의 관계를 위해서라도 좋은 방법입니다.

결국 조 모 씨는 머니백을 통해 지급명령절차방법을 실천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처음에 친한 친구는 당황스러운 모습을 보였지만 그런데도 돈을 갚을 생각이 없었습니다. 이에 따라 지급명령에 대한 확정판결을 받아낸 이후 강제집행 절차까지 이르게 됐습니다. 그제야 친한 친구가 돈을 갚으면서 조 모 씨는 모든 채권을 회수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빠르고 간편하게 해소할 수 있지만, 문제는 혼자서 하기에는 어렵다는 점에 있습니다. 아무래도 모든 절차를 혼자서 하기에는 신청부터 시작해서 보정 명령까지 대응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이러면 머니백이 지급명령절차방법을 하나씩 대행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혹여라도 여기에서 나온 비용을 어떻게 해야 하나 고민하는 분도 있습니다. 지급명령의 경우 확정되면 머니백에 지급했던 수수료나 기본 송달료 등을 모두 청구해서 받아 낼 수 있습니다. 변호사를 선임하는 것보다 빠르고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만큼 이를 놓치지 않고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문자나 이메일로 진행 상황을 알려드리고 간편하게 절차를 처리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