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못받은돈 받는 방법

지급명령신청 강제집행까지 진행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by 머니백투미 2021. 10. 27.

"열심히 일해도 돈을 받지 못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열심히 일을 하는 프리랜서 김 모 씨는 평소에도 인정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그와 일을 하기 위해서 접촉하는 업체가 한 두 군데가 아닙니다. 처음에는 혼자서 무척 어렵게 시작했지만, 이제는 외주 작업을 외부에 줘야 하나 싶을 정도로 제법 잘나가고 있는 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갑작스러운 코로나로 인해서 외주 업체의 일감이 줄어들게 되면서 김 모 씨도 경제적인 겨울을 보내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결제를 서로가 오래 일했기 때문에 유야 무야 넘어갔지만, 이제는 지급명령 신청을 고민하게 됐습니다.

처음에는 지급명령신청까지 고민하지 않고 무난하게 받을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차일피일 결제를 미루더라도 다른 곳에서 돈을 받아 생활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점차 업체별로 어렵다는 사정을 하는 곳이 늘어나게 되면서 자칫 돈을 돌려받지 못하는 상황이 된 것은 아닌지 고민하게 된 것입니다. 따라서 이렇게 김 모 씨처럼 갑작스러운 상황에 부닥칠수록 빠르게 법적 조치를 염두에 두고 진행하는 게 좋습니다.

지급명령 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이에 대한 내용을 알아야 합니다. 내 돈을 빠르게 돌려받기 위한 방법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비교적 짧은 시간과 적은 비용을 활용해서 이를 회수하는 과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아무래도 이를 신청하게 된다면 법원은 증거 등을 검토하는 것으로 상대방에게 지급명령 송달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후 상대방이 이의 신청 여부에 따라서 본격적인 소송이 시작되는지 아니면 지급 명령이 그대로 인정될지가 결정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을 혼자서 진행하는 게 쉽지 않은 일입니다.

따라서 김 모 씨의 경우에도 지급명령 신청을 혼자서 하기보다는 법률적인 도움을 받아 진행하고 싶어 했습니다. 그렇다고 변호사를 선임하기에는 부담이 됐던 것도 사실입니다. 이에 대한 비용도 만만치 않았기 때문에 조심해야 했습니다. 그러다 찾게 된 것이 머니백입니다. 머니백은 비대면 AI법률서비스로 이에 대한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합리적인 가격으로 이를 대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있는 만큼 어떻게 이를 시작할 것인지를 두고 별의별 솔루션을 제공하게 됩니다.

지급명령신청이 필요할 경우 먼저 구체적인 조처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지급명령을 상대방이 받을지 여부를 먼저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아무래도 상대방의 태도에 따라서 돈을 되찾아 오는 것 자체가 요원해질 수 있습니다. 명령에 불응하고 잠적하거나 아예 배를 째라는 식으로 나서는 상황도 비일비재합니다. 그런 만큼 구체적인 명령을 진행하고 이를 인정할 수 있는지에 따라 강제집행 여부도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머니백은 지급명령신청을 통한 강제집행까지도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강제집행은 국가 권력이 가지고 있는 강제력을 동원하는 것으로 채무를 이행하지 않은 채무자에게 적법한 절차를 밟아 조치하는 방법입니다. 법원에 신청할 경우 상대방의 은행 예금이나 부동산 등을 경매에 부치는 것으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집행권원을 가지고 있어야 하므로 지급명령을 진행하면서 이에 대한 결과를 살펴보게 되는 것입니다.

이처럼 머니백은 지급명령신청을 비롯해 이행 권고 결정, 판결문 등을 받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강제집행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김 모 씨의 경우에도 차일피일 미루던 업체에 강제집행을 한 결과 대금을 돌려받을 수 있었습니다. 혹여라도 채무자가 돌려주지 않기 위해서 자신의 재산을 숨기고 다닐 수 있습니다. 이러면 재산 조사 등을 통해 상대방의 재산 정도를 확인해야 합니다. 따라서 회수를 위한 다양한 조치가 필요한 만큼 법적인 도움을 받기 위해서라도 머니백에게 요청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