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못받은돈 받는 방법

지급명령이자 모두 청구할 수 있을까

by 머니백투미 2021. 10. 20.

 

"돈거래를 했지만, 이자도 발생했는데 청구 가능할까요"

간혹 돈거래를 하기 위해서 다른 사람에게 빌리거나 은행에 대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친한 지인이라고 한다면 충분히 마음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이에 대해서 전혀 갚을 생각이 없는 경우입니다. 이로 인해서 돈을 빌려준 시간만큼 손해를 보게 됩니다. 이제는 회수가 가능한지 여부를 두고도 고민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법적 절차를 이용한다면 지급명령이자까지도 회수가 가능합니다. 어떻게 해야 조처를 할 수 있을지 확인해보겠습니다.

박 씨는 절친한 친구에게 돈 1천만 원을 빌려줬습니다. 절친한 사이였지만 친구의 간곡한 부탁으로 계약서를 작성했습니다. 시중 은행 금리보다 높은 5% 이자를 지급한다고 한 것입니다. 문제는 친구가 이 돈을 갚지 못하게 되면서 서로가 다투게 됐다는 점입니다. 처음에는 사정을 생각해서 지급명령이자와 같은 부분 없이 원금만 받으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알고 보니 친구가 자신을 속이고 충분히 돈을 갚을 능력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이에 법적 조치를 통해서 지급명령이자까지도 받아내려고 결심했습니다. 이처럼 지급명령을 통해서 약정된 이자도 모두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이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계약서를 잘 살펴봐야 합니다. 우리나라는 이자제한법에 의해 연 20%를 초과하는 부분에 대해서 무효로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연 20%가 넘는 이자라고 한다면 청구할 수 없습니다. 다행히 두 사람이 맺은 계약에서 이자는 연 5%에 불과했습니다. 따라서 이에 맞춰 이자까지도 청구할 수 있다고 봤습니다.

문제는 지급명령 이자까지 돌려받기 위해서 어디에서 도움을 받아야 하는지 여부가 아닐까 합니다. 박 씨는 처음에는 변호사를 찾았지만, 선임료가 높다 보니 선뜻 사건을 맡기는 게 탐탁지 않았습니다. 그렇다고 아무런 법 지식도 없는 상황에서 무턱대고 자신이 혼자 하기에는 두려움이 컸습니다. 이러한 박 씨의 고민을 해결해준 것이 바로 머니백입니다. 머니백은 비대면 AI 법률서비스로 다양한 미수금 회수 관련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특히 내용증명부터 소액심판까지 다양한 방법에 맞춰 회수가 가능하도록 만듭니다.

지급명령이자의 경우에도 받아야 하는 돈이지만 정작 이를 지급명령에 포함할 수 있는지를 두고 고민이 됐습니다. 하지만 정당하게 이를 받아야 하는 돈인 만큼 이에 대해서도 지급명령 시 함께 청구해야 합니다. 또한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들어가는 비용에 대해서도 상대방에게 청구할 수 있습니다. 고액의 변호사선임료와 달리 수십만 원 단위로 결제가 이뤄져 부담도 없고 이를 한도 내에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점을 생각해서 머니백을 이용하는 게 좋습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지급명령이자를 돌려받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싶습니다. 먼저 내용증명을 보내 압박하는 방법입니다. 내용증명에는 확실하게 미수금이 있다는 사실을 밝히고 이에 대한 증거를 포함하는 게 좋습니다. 그래야 다른 생각을 할 수 없습니다. 언제까지 갚지 못한다면 법적인 조처를 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야 합니다. 이후 회수를 하게 될지 아니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야 할지를 기다리면 됩니다.

이런데도 별다른 반응이 없다면 지급명령이자를 회수하기 위한 법적 조치에 들어가야 합니다. 빠르게 회수하기 위해서는 지급명령을 이용하는 게 좋습니다. 지급명령의 경우 법원에 청구하는 것만으로도 명령을 내릴 수 있습니다. 다만 여기에 해당하는 다양한 서류를 준비해서 제출해야 합니다. 이 과정도 머니백이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여기서도 별다른 반응이 없다면 해당 명령은 강제집행 권원이 생깁니다. 하지만 여기에서 답변하면서 법적 분쟁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증거와 미수금 회수가 필요하다는 점을 법적으로 준비해서 철저하게 회수하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