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못받은돈 받는 방법

민사소송상담 보증금 돌려받으려면

by 머니백투미 2021. 11. 1.

 "갑작스럽게 임대인이 날라 보증금을 날리게 생겼어요"

지난해부터 부동산 시장 자체가 가파르게 상승하면서 이에 대한 다양한 사건·사고가 벌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갭투자를 이용한 투자 방식이 트렌드가 되면서 전세로 들어가는 경우 보증금을 어떻게 보호해야 하나 고민할 수밖에 없게 됐습니다. 물론 전세 보증금의 경우 일 순위로 보호받을 수 있지만, 임대인이 작정하고 이를 돌려주지 않는다면 민사소송상담을 통해서 돌려받을 수 있는 법적 조처를 해야 합니다. 대부분은 전세 보증금이 자신의 전 재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처럼 민사소송상담을 받아야 하는 경우가 선모 씨에도 발생했습니다. 선모 씨는 그동안 꾸준하게 모은 돈으로 전세 계약을 맺을 수 있었습니다. 대부분 재산을 들이고 여기에 전세자금 대출까지 받았지만 그만큼 안정적으로 거주할 수 있는 집이 생겼다는 생각에 크게 기뻐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보증금을 돌려받아야 하는 전 임대인이 이를 주지 않고 차일피일 미뤘다는 점입니다. 급하게 돈을 융통해 이사 일을 맞출 수 있었지만 전 임대인에게 보증금을 어떻게 돌려받아야 하나 고민이 됐습니다.

이에 따라 선모 씨는 머니백에서 민사소송상담을 진행했습니다. 머니백은 AI 법률서비스로 비대면으로 법률적인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서비스입니다. 보증금의 경우 한 번 돌려받지 못한다면 큰 손해를 입기 때문에 반드시 찾아야 하는 돈입니다. 이럴 경우 소송을 감수하더라도 빠르게 회수할 수 있도록 해줘야 합니다. 민사소송은 이러한 돈을 돌려받아야 할 경우 진행할 수 있는 소송 중 하나입니다. 그만큼 다양한 사건을 진행해야 하는 만큼 민사소송 중에서도 보증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머니백에서 민사소송상담을 받는 경우 가처분, 가압류 신청을 먼저 하게 됩니다. 임대인이 자신의 재산을 다른 곳으로 돌리거나 팔아버리는 경우 이를 돌려받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나마 전세 보증금의 경우 일 순위를 인정받을 수 있는 만큼 등기부 등본에 등기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 부동산에 법적인 소송이 걸려 있는 상황인 만큼 이를 함부로 침해해서는 안 된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이후에 법적인 절차를 진행해야 합니다.

민사소송상담에서 핵심은 빠르게 돌려받을 수 있는지입니다. 전세 보증금의 경우 명백한 계약서가 있고 이를 차일피일 미루고 있다는 증거가 있다면 빠르게 이를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전세 보증금에 한해서는 재판부도 이를 미루지 않고 빨리 일 처리를 진행하게 됩니다. 아무래도 시급한 상황이라는 점을 알고 있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처리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명백하게 증거만 가지고 있다면 재판부로서도 더 다툴만한 거리가 없습니다. 이럴 경우 해당 사건에서 승소 판결을 내리게 됩니다.

승소하게 된다면 판결문을 받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강제집행이 가능하다는 점이 메리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해당 부동산을 경매에 넘기게 됩니다. 현재와 같이 부동산 경기가 좋은 시기에는 경매가 무척 빠르게 이뤄지게 됩니다. 이를 통해 해당 부동산을 판매하고 남은 금전 중 자신이 가져갈 수 있는 보증금을 가지고 가면 횟수가 가능합니다. 민사소송상담에서 간혹 회수를 전부 못했을 경우 어떻게 해야 하냐고 질문하기도 합니다.

이럴 경우 임대인의 다른 재산에도 압류와 경매를 걸어 모자란 부분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머니백에서는 민사소송상담뿐만 아니라 직접적으로 돌려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과 절차를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진행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는 만큼 세세하게 확인해보시고 이에 맞춰 진행해야 합니다. 변호사를 선임하는 것보다 합리적인 가격과 빠르고 간편한 서비스로 어려운 법률 서비스를 쉽고 간편하게 받게 도움을 드립니다. 지금 바로 상담을 통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