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못받은돈 받는 방법

지급명령 어떻게 해야 간편하게 진행할까?

by 머니백투미 2021. 11. 9.

 

"내 돈 돌려받는 일이 이렇게 힘든가요?"

프리랜서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김모씨는 코로나로 인해 일거리가 줄게 되면서 그동안 받지 못했던 미수금을 돌려받으려고 했습니다. 그간에는 의리로 그리고 신뢰로 이를 나눴지만, 이제는 실질적인 생계의 어려움도 걱정해야 하므로 더욱 꼼꼼하게 돌려받으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용역 수행을 열심히 했던 결과는 묵묵부답이었습니다. 차일피일 돈을 주겠다는 얘기만 할 뿐 이를 뒤로 미루는 행태를 보이는 업체가 한두 곳이 아니었다 보니 지급명령을 해야 하는 건 아닌가 고민하게 됐습니다.

이처럼 김모씨처럼 받아야 할 돈이지만 받지 못하는 상황에 부닥칠 경우 머니백을 찾아와 달라고 말씀드립니다. 아무래도 신속하게 회수를 해야 하는데 소송을 하기에는 시간이나 비용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보니 고민이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머니백에서는 AI 비대면 법률서비스를 통해 해당 금전을 빠르게 회수할 방법을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먼저 살펴봐야 할 것은 지급명령이 가능한지 아닌지입니다. 소송보다 지금 명령은 좀 더 간결한 절차로 이뤄집니다.

특히 소멸시효만 지나지 않았다고 한다면 상대방에게 내용증명을 보내 분위기를 확인하고 지급명령으로 빠른 회수 절차를 밟을 수 있습니다. 확실한 것은 해당 금전이 김 모 씨 것이라는 인식이 존재해야 합니다. 머니백은 이처럼 빠른 회수를 위해서 도움이 필요한 경우 찾아주면 좋은 서비스입니다. 비대면으로 이용하는 것은 물론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만큼 법에 대해서 잘 모르는 사람에게는 든든한 버팀목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이를 찾는 사람이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지급명령은 약식의 절차로 금전을 회수하는 절차입니다. 정식으로 민사소송을 청구하는 경우 해당 금전채권이 있다는 사실, 해당 채권을 피고가 이행하고 있지 않으니 이행해달라는 내용을 바탕으로 소송에 나서야 합니다. 법원은 접수된 소장에 대해 심사를 거치고 해당 사본을 피고에게 송달하게 됩니다. 피고는 이를 송달받고 답변을 보내게 되면서 본격적인 소송이 시작됩니다. 물론 30일 이내에 답변하지 않는다면 원고가 그대로 승소 판결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소송으로 시간을 끌려고 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그러다 보니 법정 공방이 이어지게 되면서 시간이 수개월에서 수년이 흘러야 돈을 돌려받는 결과를 맞이할 수 있습니다. 용역 대금 하나 받는데 이렇게 많은 시간을 사용해야 한다면 지레짐작하고 포기하는 상황이 생깁니다. 따라서 이럴 경우 지급명령을 통해서 돌려받을 수 있는 상황인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이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조건을 잘 맞춰야 합니다. 자신이 돌려받아야 할 돈이 있지만 이를 돌려받지 못하는 상황이어야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지급을 해달라고 명령을 구하는 지급명령신청서를 법원에 제출해야 합니다. 법원은 신청서를 받고 이에 관해서 판단을 내립니다. 해당 증거가 확실하다고 하면 상대방에게 돈을 지급하라는 명령을 내릴 수 있습니다. 근거가 마련돼 있는 만큼 신청인의 말과 증거가 확실하다는 점을 들어 명령이 내려집니다. 이때 쓰는 증거는 차용증, 영수증, 거래 내역서, 물품 납품 증거, 당사자 간에 주고받은 메시지 내용 등이 대표적입니다. 이 경우 용역 대금이라는 점을 밝힐 수 있는 계약서가 대표적입니다.

지급명령은 이후 신청을 통해서 상대방에게 통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혼자서 이 과정을 진행하는 게 쉽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변호사를 찾기에는 금액이 많이 들다 보니 함부로 요청하는 게 쉬운 일은 아닙니다. 이럴 때 머니백이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시간이나 비용 때문에 법적 조치를 하지 못할 경우 도움을 드립니다. 머니백을 통해서 증거부터 절차까지 대리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비용도 합리적인 수준인 만큼 법적 도움이 필요하다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