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못받은돈 받는 방법

지급명령진행 하루라도 빨리, 쉽게 진행하는 방법

by 머니백투미 2021. 6. 3.

 

몇 년전 그야말로 광풍이라고 불릴 정도로 많은 사람들의 투기를 하였던 가상화페 시장이 2021년에 들어와서 다시금 활황세를 보이는 상황입니다. 일년에 수익금이 원금대비 10% 정도만 되어도 대박이라는 평가를 받는 주식시장과 달리 가상화폐 시장은 일주일에 몇백프로의 수익률을 올리는 것이 평범한 수준일 정도입니다.

 

하지만 상당수의 가상화폐 투자는 소위 묻지마 투자로 시작을 하였기 때문에 크나큰 손실로 이어지는 경우가 다수입니다. 자신의 돈만 날렸다면 이는 본인의 책임일 것이지만 다른 사람의 돈까지 빌려서 날렸다면 이를 당장 갚을 수도 없는 이중의 고난에 처해지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 돈을 빌려준 채권자의 입장에서는 어떻게든 자금을 회수해야 하는데 수십만원, 수백만원 정도에 불과한 대여금을 상환받기 위해서 복잡한 절차의 진행과 법적 공방을 벌어야 하는 지급명령진행, 민사소송을 제기하는 것은 금전적으로나 시간적으로 매우 비효율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정식의 민사소송절차를 거치기는 불필요하고 소송가액도 크지 않은 금전채권 관련 사건의 경우 지급명령절차를 통해서 이를 쉽게 회수할 수 있습니다. 지급명령진행은 금전적 청구권이라면 어느것이던 가능합니다. 따라서 돈을 대여해주었다가 이를 받지 못한 경우, 사업주와 근로계약을 맺고 노동을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약속된 급여나 퇴직금을 받지 못한 경우, 도급이나 위임 등 위탁계약을 체결하고 그에 대한 용역을 수행하였음에도 대가를 받지 못한 경우에도 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왕 지급명령진행을 하기로 결심을 하였다면 머니백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저렴한 비용에 시간도 아낄 수 있습니다. 금전에 대한 지급을 요구하는 사람은 자신의 권리와 이를 지급할 의무가 있는 사람의 인적사항, 그에 대한 증명을 할 수 있는 서류 등을 첨부하여 민사법원에 지급명령신청을 하게 됩니다. 법원은 신청자가 송부한 내용을 검토한 다음에 채무자(상대방)에게 신청취지에 따른 지급을 할 것을 명령하게 됩니다. 지급명령서를 받아본 채무자는 이를 수용하거나 2주 동안 아무런 이의를 제기하지 않게 되면 해당 지급명령서는 그대로 확정이 되게 됩니다.

 

따라서 지급명령 신청을 하는 채권자들은 길어야 3주 혹은 한달이면 지급명령확정 판결을 받을 수 있다고 기대를 하게 됩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한달은 커녕 몇 달 이상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지급명령진행에 소요되는 시간은 현실적으로 여러가지 변수의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신청서에 대한 정확한 작성, 법원 내부업무 처리 시간, 송달에 따르는 시간, 상대방이 부재 중이거나 주소를 부정확하게 알아서 송달이 실패하고 다시 재송달을 하는 시간, 미비사항이 있는 경우 이에 대한 보정소요시간 등이 추가되기 때문입니다.

 

보정이 필요한 경우나 송달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는 경우 법원 공무원, 송달관 등과 연락을 하고 이에 대한 정확한 보정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따라서 처음부터 보정의 필요없이 딱 떨어지는 신청서 작성과 지급명령진행을 하지 않으면 본인이 기대한 시간보다 훨씬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밖에 없습니다. 머니백에서는 1차 송달이 되지 않아 추가 송달이 된다 하더라도 이를 대비한 평균 추가송달료를 받아두기 때문에 추가적인 시간 지체 없이 바로 보정이 진행되게 됩니다. 또한 주민등록망을 통한 주소보정을 진행하기 때문에 지급명령서가 도달되지 않는 경우도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머니백에서는 지급명령진행을 통해서 신청자가 받아낼 수 있는 최장의 금액을 자동으로 산정해주는 프로그램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원금만 문제되는 것이 아니라 민사관계에 따른 이자, 상사거래에 따른 이자, 지연손해금 등은 다르기 때문에 어떠한 주장을 하는 것이 추가적인 손해를 전부 아우를 수 있는지를 머니백에서는 빠짐없이 계산을 해주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