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못받은돈 받는 방법

나홀로소송 혼자 진행하는 것은 매우 위험할 수 있어

by 머니백투미 2021. 5. 28.

 

 

어릴때는 잘 느끼지 못하지만 나이를 먹어가면서 갈수록 인생에서 돈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는 것이 보통 사람들의 심리입니다. 이는 특히 한창 미래를 계획하고 저축과 투자를 해야 할 20대, 30대 시절에 크게 다가오는데, 결혼, 자녀양육, 취업, 주택구입, 은퇴자금 마련, 여행 등 소비를 할 부분은 무수히 많은데 정작 매달 자신이 벌어들일 수 있는 소득은 매우 한정적이기 때문에 이에 낙담을 하는 청년층들은 많은 상황입니다.

 

더욱이 최근에는 근로소득의 가치, 노동의 중요성을 크게 저하시키는 투기성 자산의 가치 증가가 많은 근로자들의 노동의욕을 꺾어버리고 있을 정도입니다. 이에 너도나도 은행 대출을 받거나 지인에게서 돈을 빌려 각종 가상화폐, 주식투자, 선물옵션 등의 위험 투자를 하다가 실패를 하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렇게 투자실패를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이들에게 돈을 빌려준 채권자들 역시 상당한 낭패를 보게 됩니다. 안 그래도 본인도 여유 있는 상황이 아님에도 상대방과의 신뢰를 고려하여 선뜻 수십~수백만원을 대여해준 것인데, 이에 이자를 붙여서 갚기는 커녕 오히려 자신의 연락을 피하고 언제 돈을 빌렸냐는 등의 비협조적인 태도를 채무자가 보이는 경우 큰 분노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끝까지 상대방이 돈을 갚지 않은 상황에서는 어쩔 수 없이 법적인 강제수단을 사용할 수밖에 없는데 이 경우 어려운 법률용어를 이해하며 소송진행을 해야 하는데 큰 부담을 느끼게 됩니다. 돈을 빌려주고 갚는다는 정도의 사항을 굳이 변호사까지 써야 하느냐는 생각에 나홀로소송을 고려해보는 사람들이 다수입니다. 이는 워낙 인터넷에서 다수의 법률정보를 찾아볼 수 있고 나홀로소송을 알려주는 사이트들도 많기 때문에 이를 잘 숙지해보면 혼자서도 충분히 민사소송을 진행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상당수의 나홀로소송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수밖에 없는 것이 법률적인 절차를 경험해보지 않은 사람이 하기에는 사소하더라도 검토해야 할 사항이 많고, 갖추어야 할 법정 양식도 다수이기 때문입니다. 그나마 나홀로소송을 진행하였을 때 채무자인 상대방측에서 별다른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다면 모를까 적극적으로 반박과 원고 주장에 대한 항변을 할 경우 이를 다시 재반박해야 하는데, 혼자서 판사 앞에서 이를 진행한다는 것은 대단히 어려운 작업일 수밖에 없습니다. 만에 하나 나홀로소송에서 패소를 하게 된다면 그때서야 변호인의 조력을 받아 항소를 한들 그 동안 낭비된 시간과 비용은 회수가 될 수 없는 것입니다.

 

이렇게 자신이 받고 싶은 금액은 크지 않고 나홀로소송을 하기에는 부담이 되는 상황이라면 머니백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하나의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머니백에서는 빌려준 돈이 소액인 경우에 특화된 법률절차 소송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는 정식 민사소송보다는 지급명령, 소액사건심판을 통해서 빠르고 간편하게 받지 못한 돈에 대한 회수를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돈을 받기 위해서는 단순히 소송에서 인용판결을 받는데서만 그쳐서는 안됩니다. 만에 하나 채무자인 상대방이 끝까지 자발적 채무 이행을 거부하고 있는 상황이라면 그에 대한 강제적 집행까지 염두에 두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머니백에서는 그러한 강제집행을 대비하여 사전에 채무자 재산에 대한 가압류 신청, 가처분 신청을 하여 채무자가 함부로 본인의 재산을 빼돌리거나 탕진하지 못하도록 합니다.

상당수의 사건에서는 이미 가압류, 가처분이 이루어진 것만으로도 채무자는 심리적으로 큰 압박을 받고 금융거래에 불편을 겪기 때문에 바로 채권자에게 돈을 갚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무리 적은 돈이라도 개인에게는 매우 소중한 재산권인만큼 머니백의 도움을 받아 이를 당당히 지켜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