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법률정보

부동산 중개수수료 속지 않고 내는 방법

by 머니백투미 2020. 12. 1.

 

 

 

안녕하세요? 오늘은 생활 속 상식을 알아보겠습니다.

이사를 준비할 때 이런 저런 돈이 나가는데요. 공인중개사를 통해서 집을 구한다면 일명 ‘복비’라고 하는 중개수수료가 나가기 마련이에요. 수십에서 수백 만원까지 중개수수료가 다양하게 책정이 됩니다. 그래서 중개수수료를 내면서도 찜찜할 때가 있습니다. 우리는 제대로 내고 있는 걸까요?

 

 

중개수수료는 공인중개사 시행령 제27조 2항에 따라 다른 약정이 없다면 거래대금이 완료된 날에 지불하면 되는데요. 이사를 하고 잔금을 지불하는 날에 수수료를 지급합니다. 당사자가 합의 하에 약정을 변경했다면 그 약정에 맞춰서 수수료를 지급하면 됩니다. 보통 부동산 중개수수료는 부동산의 종류나 거래 형태, 거래 금액에 따라서 상이한 부분이 존재하고 있어요.

 

 

중개수수료 계산법은?

중개수수료 계산법이 있다는 것은 다들 알고 계실 거예요. 중개업자가 과도한 금액을 요구하지 못하도록 최대한도가 정해져 있습니다. 때문에 상한선의 범위를 알고 난 후에 중개업자와 협의를 하셔야 제대로 된 중개수수료를 지불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 중개수수료 기준

 

-주택 매매교환(표 이미지)

예를 들어 2억원 미만의 주택을 매매한다고 했을 때 한도액은 80만원입니다. 이때 계산법은 거래금액과 해당 주택금액의 상한요율을 곱한 값인데요. 2억원 미만 주택은 요율이 0.5%이므로 주택금액에 퍼센트값을 곱해주면 됩니다.

 

-주택임대차 (표이미지)

거래금액의 기준은 전세일 경우 전세금, 월세일 경우 보증금과 월세에 100을 곱한 금액을 더한 금액입니다. 단 이때 계산된 금액이 5천 만원 미만일 경우 월세에 70을 곱하면 됩니다.

 

-오피스텔 (표이미지)

오피스텔은 전용면적이 85제곱미터 이하이며 상하수도 시설이 갖춰진 입식 부엌, 수세식 화장실과 목욕시설이 전용으로 갖춰져 있어야 합니다.

 

중개수수료 쉽게 계산하기

중개수수료는 지역, 거래 종류, 거래 형태, 거래 내용에 따라 다르게 계산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직접 계산을 하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어요. 그래서 한국감정원 부동산정보 어플을 보면 중개수수료 계산을 쉽게 예측할 수 있습니다.

또 네이버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기를 검색해도 간단하게 중개수수료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현금영수증 발급 의무적으로 발행

소득세법에 따라 10만원 이상 대금을 현금으로 받으면 의무적으로 현금영수증을 발행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현금영수증 요청을 꼭 하시고 소비자의 권리를 찾으세요.

 

 

이사철이 다가오면 중개수수료 외에도 보증금 문제로 다툼이 늘게 됩니다. 집주인이 보증금을 돌려주지 않아 분쟁이 발생하는 경우인데요. 머니백은 보증금 문제도 법률적으로 해결합니다. 민사소송, 지급명령신청 등으로 보증금 환급 등을 저렴하고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