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법률정보

부동산 면적용어 얼마나 알고 있나요?

by 머니백투미 2021. 3. 24.

 

부동산 면적용어 얼마나 알고 있나요?

요즘 아파트 매매, 주택 청약 등 부동산 쪽에 관심이 많아지셨을텐데요. 최근 비대면 청약까지 중요하다는 이야기들이 나오면서 용어에 대해 올바르게 알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전용면적, 주거공용면적, 서비스면적, 기타공영면적 등.. 다양한 용어들이 많아 헷갈립니다. 그래서 오늘은 머니백과 함께 부동산 면적 용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용면적’이란? 실제로 생활할 수 있는 공간이고 서비스면적을 제외한 실 면적입니다. 현관, 거실, 방, 화장실, 주방 등 집의 소유자가 독자적으로 생활하고 사용할 수 있는 면적의 합을 말하며 실내공간이라고 합니다. 이는 아파트 분양 시 기준이 되는 면적이기 때문에 아주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공용면적’이란? 모두 함께 사용하는 공동 사용 시설을 말합니다. 여기서 ‘주거공용면적’과 ‘기타공영면적’을 합한 것이라고도 보는데, 주거공용면적은 계단, 엘리베이터, 복도, 1층 현관 등이 있습니다. 기타공용면적은 지하주차장, 헬스장, 골프장, 노인정, 놀이터, 관리사무소 등의 아파트 거주자들이라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커뮤니티시설이 있습니다.

 

‘서비스면적’은 쉽게 말해 발코니(베란다)를 말합니다. 거주자를 위하여 서비스로 제공하는 면적이며 평수(면적)에는 포함되지 않지만 넓을수록 이득인 공간입니다. 이를 잘 확인하여야 실거주 넓이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꼭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공급면적과 계약면적이라는 용어가 있습니다. ‘공급면적’은 전용면적+주거공용면적을 뜻하며 ‘계약면적’은 공급면적+기타공용면적을 뜻합니다. 계약면적이 넓을수록 넓은 면적, 공간을 확보할 수 있으니 좋겠죠?

 

이처럼 아파트 이사, 매매할 때 가장 중요한 면적에 대한 뜻을 잘 알고 있어야 같은 평형이어도 조금 더 넓은 곳을 찾아갈 수 있습니다. 실생활 공간까지 정확하게 파악해서 알맞은 가구를 들여놓기도 쉽겠죠? 오늘 머니백과 함께 알아본 부동산 면적용어! 다음에도 알차고 좋은 도움이 되는 정보, 법률상식 가져오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