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못받은돈 받는 방법

차용증 작성의 필요성

by 머니백투미 2022. 5. 4.

 

A씨는 과거에 돈을 빌려준 친구에 대하여 지급명령 신청을 법원에 제출하였습니다. 법원이 이것을 합리적이라고 판단하였고 이 공증을 채무자인 A씨의 친구에게 넘겨주자 채무자도 돈을 곧바로 인정하게 되어 A씨에게 강제집행 권한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A씨의 친구가 바로 인정하게 된 데에는 차용증 작성이 선행되었기 때문입니다. A씨는 사전에 미리 차용증을 작성해놨기 때문에 지급명령을 신청할 때 돈을 빌려주었다는 증거를 명확히 제시할 수 있었고 훨씬 더 쉽게 차용 소송 절차를 처리할 수 있었습니다.

누군가에게 돈을 빌려줄 때는 차용 소송 진행 전 반드시 차용증을 작성하셔야 합니다. 돈이나 물건을 빌려 썼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한 문서를 차용증이라고 합니다. 차용증은 그 자체로 강제성을 지니고 있지는 않습니다. 지급명령 신청이나 민사소송을 할 때 차용증은 굉장히 중요한 증거 역할을 합니다. 만약 강제집행 승낙이 있는 공증을 작성한다면 후에 문제가 생겼을 때 민사소송을 거치지 않더라도 그 공증을 집행권원으로 강제집행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차용 소송 전에 체크해야 하는 차용증 작성에는 특별한 기준이 있지는 않습니다. 채권자와 채무자의 내용, 차용금, 이자, 변제 기일과 방법, 기타 특약사항과 같은 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합니다. 채권자 채무자의 내용에는 다른 사람과 구분하고 특정할 수 있을 정도로 작성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에 보통 주민등록번호, 주소, 전화번호 같은 개인 정보를 작성합니다. 이자의 경우에는 일정 금액 이상일 경우에 세무상 증여로 측정이 될 수 있고, 이자를 지급하기로 한 경우에는 이자율을 정할 수 있습니다.

차용증을 작성했음에도 불구하고 돈과 관련된 문제로 지급명령 신청이나 소송이 일어나는 경우는 빈번한데요, 최근 추세는 홀로 민사소송이나 지급명령 신청하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점점 더 많은 정보가 생겨나고 충분히 일반인도 혼자 사건을 해결해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처음으로 이런 일을 겪으시는 일반인 분들에게 차용 소송 절차들은 당연히 어려울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돈과 관련된 문제가 생겼지만 차용 소송 절차가 막막하시다면 머니백 법률 서비스를 이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머니백은 비대면 법률 서비스 업체입니다. 모든 과정이 비대면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시간이 부족하신 분들에게 합리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청도 직접 찾아가서 할 필요 없이 비대면으로 간편하게 개인 정보와 사건 내용을 입력하시기만 하면 절차가 마무리됩니다. 또한 가격도 타 변호사 고용 비용에 비해 굉장히 낮은 편인데, 민사소송은 100만원, 지급명령 신청은 약 50만원 정도에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저렴한 비용으로 운영되는 이유는 머니백이 하이테크 기술을 기반으로 운영되기 때문입니다. 사건이 접수되었을 때 관련 판례들을 분석하여서 대략적인 사건 처리 기간과 받을 수 있는 이자의 비용을 계산합니다. 뿐만 아니라 소장 작성, 지급명령 신청서와 같은 문서 작성도 자동화 시스템에서 대략적인 작성완료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머니백에서는 저렴한 가격으로 여러분께 법률적인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진행하기 어려웠던 차용 소송 및 그 외 법률적인 문제에 대해 머니백에서 도움을 받으셨습니다. 이제는 여러분 차례입니다. 머니백 홈페이지에 방문하시면 그 사례들을 직접 확인해 보실 수 있으니 주저하지 마시고 머니백의 도움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