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못받은돈 받는 방법

구상권 청구 법적으로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by 머니백투미 2022. 4. 7.

내 잘못도 내 책임도 않은 일에 의도치 않게 내 시간과 비용을 썼다면 법적으로 어떤 구제절차가 있을까요? 구상권은 일종의 반환청구권으로, 타인이 부담해야 할 금액 등을 자신의 출재로 변제하여 그 타인이 변제할 필요가 없어지는 등 재산상이익을 얻은 경우 그 타인에게 자신이 들인 비용을 상환하라고 청구할 수 있는 권리입니다. 내가 내지 않아도 되는 비용을 대신 변제한 것이니 내 덕에 변제의무에서 벗어난 자가 나에게 관련 비용을 상환하는 것이 당연한 이치겠죠

보험회사를 통해 구상권 청구를 이해하는 것이 가장 편합니다. 접촉사고로 인한 교통사고 발생 시 나의 보험회사는 바로 나의 치료비와 차량 수리비를 지급합니다. 대신 가해자에게 그 비용을 구상하는 구상권 청구를 합니다. 팬데믹 시기가 길어지면서 구상권에 대한 법적 분쟁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방역수칙을 어기고 타인에게 손해를 입힌 경우 국가는 우선 피해 국민에게 필요한 조치를 취하고 방역수칙을 어긴 국민에게 그 비용을 구상권 청구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구상권청구와 관련된 가장 대표적인 법적 소송은 보증인이 채권자에게 채무자의 빚을 대신 변제하고 채무자에게 이를 구상금으로 청구하는 경우와 연대채무자 중 1인이 채권자에게 전액 등 자신의 분담비용이상으로 변제했을 때 나머지 연대채무자에게 구상금을 청구하는 경우입니다. 이처럼 구상권 청구는 타인이 지급해야 하는 비용을 제3자가 대신 지급하고 나중에 그 사람에게 그 비용을 청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구상권청구 소송은 어떻게 진행될까요? 구상금 청구 소송에서 필요한 쟁점은 1)보증관계가 성립한 사실, 2) 대위변제한 사실입니다. 이를 구상금 청구소송의 요건사실이라고 합니다. 이를 뒷받침할 증거로는 관련 계약서, 영수증, 대위변제증명서류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구상권청구는 구상권의 범위 내에서 진행하는 민법 제 480, 481조의 변제자대위등과 상법 제 682조의 보험자대위와 매우 비슷해 보이지만 법적 요건과 효과가 다른 구분된 법적절차이기 때문에 일반인이 구분하기는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또한 연대채무자 중 1인이 다른 연대채무자에게 구상한다면 자신의 부담부분을 넘는 금액을 채권자에게 변제해야만 민법 제448조 제2항에 따라 그 범위만큼 구상이 가능합니다. 이때 자신의 부담부분 금액을 계산하는 일도 매우 복잡합니다.

따라서 구상권청구 분야는 변호사의 전문적인 도움이 반드시 필요한 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민사소송과 관련해서 변호사 사무실 선택을 고려하시는 분들이라면 비용과 시간, 심적부담감을 고려하여 머니백 온라인법률서비스를 이용하시는 것이 도움이 되실 수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먼저 비용과 관련해서 머니백은 AI 온라인 시스템을 이용하여 비용 부담을 확 줄였기 때문에 일반 변호사 로펌에 비해 1/5의 가격으로 민사소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시간 부담과 관련해서도 하나하나 변호사 사무실을 검색해 상담 시간을 잡고 찾아갈 필요 없이 핸드폰과 컴퓨터로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심적 부담과 관련해서도 일일이 전담 변호사와 전화 연결을 기다릴 필요 없이 원하는 시간에 실시간으로 나의 사건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 책임이 아닌 변제에 대해 진정한 채무자에게 구상을 요청할 수 있는 구상권청구소송의 복잡한 과정을 머니백과 함께 해결하실 수 있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