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못받은돈 받는 방법

미수금 용역비 가압류 절차 전에 해야 합니다

by 머니백투미 2021. 10. 8.

 

"소송에도 이겼는데 돌려받을 돈이 사라졌어요"

 

프리랜서로 열심히 일하고 있는 A 씨는 어느 날 용역비를 받지 못하게 됐습니다. 처음에는 며칠 지나면 해결되리라 생각하고 대수롭지 않게 여겼습니다. 하지만 점차 시간이 지나가게 되면서 이를 받지 못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에 소송 절차를 밟아 승소 판결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정작 이를 강제집행하려고 보니 상대방은 재산이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미수금 용역비 가압류를 해두지 않은 상태에서 소송 도중 이를 옮긴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미수금 용역비 가압류 하나로 인해서 A 씨는 돈을 받지 못하는 상황에 부닥칠 수 있습니다. 시간과 비용을 들여 소송에서 승소했음에도 실익은 하나도 없는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염두에 두고 조처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머니백은 이러한 부분을 미리 파악하고 조치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특히 지급명령이나 소송 전에 미리 보전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용역비의 경우 한 사람의 생계와 관련이 있는 만큼 좀 더 면밀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그중에서도 대표적인 보전조치가 미수금 용역비 가압류가 아닐까 싶습니다. 가압류는 말 그대로 특정한 소송이나 법적 조치가 끝나기 전까지 해당 재산을 움직이지 못하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이를 보전 조치라고 하는데요. 이러한 보전 조치가 있다면 재산을 함부로 팔지 못하게 됩니다. 명의 이전도 금지되며 이를 소송이 끝나기 전까지는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왜 가압류를 해야 하는 것일까요. 이는 소송이나 지급명령에 걸리는 시간에 방점이 찍혀 있습니다.

아무래도 미수금 용역비 가압류를 하지 않고 자유로운 상태로 놔두게 된다면 해당 금전을 돌려주지 않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게 됩니다. 그중에서도 자신의 재산을 다른 사람 명의로 돌리거나 처분하는 방식으로 돌려줄 돈이 없다고 주장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되면 돈을 돌려받지 못하는 상황이 되다 보니 차일피일 시간만 흘러가게 됩니다. 돈을 받아야 하는 A 씨로서는 무척 당황스러운 상황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다 보니 법적 조치 전에는 가압류해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미수금 용역비 가압류 전 재산 목록에 관해서 확인해야 합니다. 자신이 받아야 하는 금전이 어느 정도 되는지도 살펴보고 상대방의 재산에 대해 가압류를 걸어야 하는데요. 여기에는 소유권이 다른 사람에게 이전하지 않도록 보전하기 때문에 소송이나 지급명령이 확실하게 판결 나기 전까지 묶어둘 수 있습니다. 이후 승소하거나 지급명령이 인용된다면 강제집행을 해당 재산에 걸면 용역비 등 자신이 받지 못하는 금전을 돌려받게 됩니다. 머니백은 이 과정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대체로 머니백은 지급명령이라는 간편한 제도를 통해서 신속하게 용역비를 돌려받게 도움을 드립니다. 아무래도 다툼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 금전이라는 점에서 메리트가 있습니다. 일하고 돈을 줘야 하는 건 당연한 상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식을 지키지 않을 경우 각종 계약서 등을 통해 증거를 마련하고 본격적인 회수에 들어가야 합니다. 미수금 용역비 가압류는 이를 알리는 신호탄 중 하나입니다. 그만큼 준비를 잘해야 합니다.

혹여라도 소송을 준비하는 경우 지급명령 여부를 한 번 검토해보셔야 합니다. 미수금 용역비 가압류를 했다고 하더라도 소송에 들어가는 시간과 비용을 생각한다면 이를 온전하게 돌려받는 부분에 대한 어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급명령은 확실한 증거를 바탕으로 하므로 채무자가 함부로 이의제기하기 어렵습니다. 그렇게 되면 강제집행 권원을 갖는 만큼 신속한 조처를 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해야 용역비 등을 돌려받을 수 있는지 고민이 된다면 머니백을 통해서 신속한 채권 추심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