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못받은돈 받는 방법

지급명령신청서 작성법 어디부터 시작해야할까

by 머니백투미 2022. 3. 10.

 

소중한 내 돈이지만 법적인 실익을 가지기 어렵다고 해서 돌려받는 방법을 고민하게 되는 유형이 존재합니다. 아무래도 변호사 비용이 더 많이 든다는 이유로 차일피일 이를 피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적극적으로 대응하기가 쉽지 않아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과정을 비대면 AI 법률 서비스 머니백과 함께라면 합리적인 가격으로 대응할 수 있죠. 미리 이를 준비해서 마련한다면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지급명령신청서 작성법에 대해서 파헤쳐 본다면 더 도움이 됩니다.

지급명령신청서 작성법을 알기 전에 왜 지급명령을 활용해야 하는지부터 확인해보겠습니다. 흔히 법적인 조치라고 한다면 민사소송을 떠올리게 됩니다. 하지만 소송을 걸게 된다면 시작부터 이를 마무리하는 과정이 생각만큼 쉽지 않습니다. 특히 한 번 벌어지게 된다면 수개월이 아니라 수년이 걸릴 수 있습니다. 가령 500만 원을 돌려받아야 하지만 1년이 넘게 질질 끌면서 받으려고 할까요. 쉽지 않은 문제입니다. 변호사를 사용하는 게 더 많은 청구 비용으로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급명령신청서 작성법을 알아 이를 신청하게 된다면 얘기는 다릅니다. 서류 심리만으로 지급명령을 발령할 수 있는 만큼 법원에 따로 출석해야 하는 시간과 노력을 줄일 수 있습니다. 게다가 신속하게 분쟁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어차피 명백하게 받아야 하는 금전인데 상대방이 차일피일 미루면서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법원을 통해서 확실한 회수라는 조처를 하게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를 놓쳐서 곤란해지는 건 스스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채권자가 법원에 납부하는 각종 비용이 합리적입니다. 소송에 비한다면 10분의 1밖에 되지 않는 비용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많은 분이 지급명령신청서 작성법을 확인해서 이를 신청하려고 합니다. 효력 면에서는 조정이나 확정판결과 비슷한 급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상대방이 이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게 된다면 본격적인 민사소송이 벌어질 수 있는 만큼 사전에 확실하게 돈을 받을 수 있는 증거 등을 가졌는지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부분을 가늠해야 하다 보니 옆에서 이 과정을 도울 수 있는 조력자가 필요한 게 아닐까 싶습니다. 지급명령신청서 작성법부터 시작해서 이를 진행하는 절차까지 확인해보는 게 좋습니다. 특히 이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를 미리 알아두셔야 합니다. 먼저 당사자 표시에 대해 살펴보셔야 합니다. 채권자와 채무자의 개인정보를 모두 기재해야 합니다. 채무자에게 빠르게 송달되어야 하는 만큼 주소를 명확하게 기재하는 게 중요합니다.

다음으로 청구하는 취지에 대해서 적어야 합니다. 자신이 원하는 바를 법원에 요약해서 기재하는 방식으로 어떤 금전을 달라고 해야 하는지 그리고 이자를 어떻게 책정했는지를 밝히는 게 좋습니다. 청구 원인을 작성해야 하는데 이는 사건의 경위에 대해 시간순으로 정리해서 기재하는 것을 말합니다. 증거가 있는 부분은 표시해서 첨부하는 게 좋습니다. 지급명령신청서 작성법은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하다 보니 여러모로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게다가 신청하는 과정에서 증거를 같이 내야 하는 만큼 이를 유념해야 합니다.

머니백은 이러한 과정을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비대면으로 이뤄지는 만큼 가격 부담을 낮추고 깐깐하게 관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더 늦게 진행하려고 하다가 난감한 상황에 놓일 수 있습니다. 그런 만큼 세세하게 확인해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를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지금 알아보지 않으면 더 큰 일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그런 만큼 세심하게 지급받을 수 있는 범위를 살펴보고 이에 맞춰 도움을 청구하는 게 좋습니다. 지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