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유게시판

금리 종류 무슨뜻인지 알아야죠

by 머니백투미 2019. 10. 15.

금리 종류 무슨뜻인지 알아야죠

 

 

 

은행거래를 할때 다양한 종류의 상품을 볼 수 있는데 이때 어떤걸 보고 사용을 결심하게 될까요?

 

많은 분들이 가장 많이 보는 부분이자 처음으로 확인하는 부분이 바로 금리가 아닐까 싶어요

 

그만큼 우리가 돈을 맡기고 어느정도의 금리가 적용이 되는지를 보고 그 중 가장 좋은 것을 가입하고 있죠

 

그래서 돈을 모으기 위해서, 재테크를 하고싶은 분들이라면 금리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야 하는데요

 

어떤 의미를 가지고있으며 어떤 종류가 있는지를 잘 알고있지 못하면 당연히 돈을 모으는게 힘들 수 밖에 없어요

 

그렇기때문에 오늘은 금리란 무엇인지, 어떠한 종류가 있는지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금리란?

당장 은행어플을 켜서 다양한 상품을 보시면 금리 몇% 이렇게 적혀있는것을 어렵지않게 볼 수 있을거예요

 

이게 뭐길래 전부 다 다른 %를 가지고 있는지, 나는 어떤걸 사용하는게 좋은지 헷갈리기 시작하죠

 

이것은 쉽게 생각하면 원금에 대한 이자가 어느정도 되는지를 알려주는것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내가 돈을 맡긴 원금에 이자가 어느정도 붙는지 그 비율을 말해주는것이 바로 이것이예요

 

이것도 한가지 종류만 있는것이 아니기때문에 종류마다 어떤 의미를 가지고있는지를 알아두는게 좋아요

 

 

 

 

고정금리

먼저 고정이라는 말을 보면 대략적으로 이게 어떤 의미를 가지고있는지를 알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이것은 내가 어떠한 상품에 가입하고 그것을 유지하는 동안에는 변동되지 않고 고정되어있는것을 이야기해요

 

시중의 금리가 많이 변하더라도 내가 가입한것은 고정이기때문에 이것이 변하지않고 그대로 유지가 되는것이랍니다

 

가장 대표적인것이 바로 정기예금 / 정기적금 같은 것들이 이렇게 고정되어있다고 볼 수 있답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생각했을때 가장 먼저 떠올릴 수 있는것도 바로 고정되어있는것을 생각하실 것 같네요

 

 

 

 

변동금리

고정에 대해서 알았다면 변동이라는것에 대해서도 쉽게 짐작을 하실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이것은 내가 가입하고 유지를 하는 동안 변동되는만큼 계속해서 변하는것을 이야기한답니다

 

그래서 당장은 고정적인것보다 좋아보일 수 있어도 시간이 지나 어떻게 변하느냐에 따라서 안좋아질 수 있어요

 

어떻게 변화하느냐에 따라서 조금 더 좋아질 수 있지만 안좋아질 수 있기때문에 확정된 것은 아니랍니다

 

변할 수 있는 부분이라 변동이 고정보다 좋다, 나쁘다라고 말 할 수 없어 신중히 고민하고 선택하시는것이 좋아요

 

 

 

 

확정금리

이것은 고정과 비슷한 느낌이지만 조금 다른것이 고정같은 경우는 계속 유지가 되는것이지만 이건 좀 달라요

 

정부의 정책이 어떻게 변화하느냐에 따라서 그것이 반영이 될 가능성이 있기때문에 완전 고정이라고 볼 순 없답니다

 

금리가 변동되면 그에따라서 반영이 될 수 있어 무조건 고정이다, 변동이다 라고 볼 수 없답니다

 

 

오늘 이렇게 금리라는것은 어떤것이고 어떠한 종류가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그동안은 그냥 무조건 추천하는 것, 좋아보이는것을 사용해왔다면 이제는 그 특성을 이해하고 선택하실 수 있을거예요

 

나의 상황에 가장 잘 맞는것이 어떤것인지를 확인한 후 신중히 고민해서 고르시면 좋을 것 같네요!

 

 

 

댓글